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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름
고원석
연구실 번호
02-450-0862
E-Mail
wskoh87@gmail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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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 소개
학력
장로회 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졸업 (B.A.)
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(M. Div. 87기)
연세 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졸업 (Th. M.)
독일 뮨스터 대학(Westf?lische Wilhelms-Universit?t M?nster) 수학
독일 본 대학(Rheinische Friedrich-Wilhelms-Universit?t Bonn) 박사학위 취득(Dr. theol.)
학위논문
가다머의 역사해석학과 그룸의 해석학적 기독교교육론 연구 (지도교수: 강 희천 박사)
박사학위논문
Kindgem?ß, lebendig und dialektisch ? Martin Rangs Bibeldidaktik des tua res agitur (지도교수: Prof. Dr. Michael Meyer-Blanck)
저서
Kindgem?ß, lebendig und dialektisch: Martin Rangs Bibeldidaktik des “tua res agitur”, M?nster: Lit, 2005.
현대 기독교교육 방법론(2018)
프로젝트 성서 읽기; 몸으로 영으로(2019) [공저]
Von Semiotischen B?hnen und Religi?ser Vergewisserung. Berlin: De Gruyter, 2020 [공저]
비블리오드라마의 이론과 실제 [공저]
기독교교육철학(2021)
성경아, 놀자(2023)
실천신학개론(2023)
연구논문
“아동지향적, 생동적, 변증법적 - 마틴 랑의 ‘투아 레스 아기투어’의 성서교수법”, 안: 『기독교교육논총』제13집 (2006), 131-170.
“누가가 가르쳐 주는 그리스도의 부활”, 안: 『교육교회』(2006년4월), 14-20.
“양육 교재의 반성과 제안”, 안: 『목회와신학』(2006년5월). 102-109.
“쟝-쟈크 루소의 기독교교육 사상: 『에밀』을 중심으로(1)”, 안: 『부산장신논총』6집(2006), 241-267.
“Religionsunterricht des “zwischen”: Religionsp?dagogische Bedeutung der Konzeption der ?indirekten Verk?ndigung? Martin Rangs“, in: Korea Journal of Theology vol. 5 (2006), 7-39.
“아동들에게 죄와 구원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 - 신학적 의미와 경험적 관찰간의 비판적 대화”, 안: 『기독교교육논총』15집(2007), 131-169.
“무극 한숭홍의 기독교교육철학의 삼중적 구조를 통해서 살펴본 오늘의 기독교교육학의 과제”, 안: 『한국신학의 지평』- 무극 한숭홍 교수 정년퇴임기념 논문집, 서울: 선학사 (2007), 113-134.
“땅과 하늘이 하나되는 감사의 예배와 축제: 독일을 중심으로 살펴본 유럽의 추수감사절 풍속과 의미”, 안: 『교육교회』(2007년10월), 21-26.
“복음과 기독교교육 - 복음적 교육론인가 복음훈육인가?”, 안: 『부산장신논총』7집(2007), 187-218.
“Zugang zur M?glichkeit des kindgem?ßen H?rens - eine Untersuchung ?ber die Konzeption ‘immanentes Verstehen’ Martin Rangs”, in: Journal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vol. 16(2007), 47-76.
“21세기 한국 기독교교육의 과제로서 어린이 신학의 서론적 고찰”, 안: 『21세기 한국교회교육의 과제와 전망』. 고용수 교수 은퇴기념 논문집, 서울: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7, 253-285.
“어린이에 죄와 구원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”, 안: 『프리칭』. 49집 (2008/05), 22-25.
“하나님, 제 잘못을 용서해 주세요”(테마설교), 안: 『프리칭』. 49집 (2008/05), 22-47.
인터넷 성서교육 프로젝트 - 인터넷을 통한 산상수훈 교육
Zoff am Vormittag: eine Gerichtsshow ?ber die Bergpredigt (산상수훈에 관한 법정드라마),
http://www2.ev-theol.uni-bonn.de/relpaed/bergpredigt 2004; 독일 본 대학 기독교교육학 교수인 Michael
Meyer-Blanck 박사의 “온라인 성서교재” (www.religionsbuch-online.de)의 프로젝트 중 하나로서 Olaf Schmidt, Michael Huettel, Jung-Hee Kim과 공동개발.
학회발표
“마틴 랑의 아동지향적 성서교수법”, 2006년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(2006. 4. 1, 안양대학교).
“무극 한숭홍의 기독교교육철학 사상과 기독교교육학의 과제”, 제 7차 기독교통합신학회 (2006. 06. 19, 장로회신학대학교)
“기독교교육의 교육신학적 과제로서 어린이 신학”, 제 7회 은성강좌 (2007. 10. 25, 부산장신대학교).
“기독교 학교교육의 새로운 매체로서 광고”,한국 기독교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(2008. 06. 14. 고신대학교).
“아동지향적, 생동적, 변증법적 성서교육을 추구하며”, 제 11차 기독교통합신학회 (2008. 06. 23. 장로회신학대학교).
연구보고서
이정기/정영근/김진규/고원석 공동연구, 외국의 교과용도서 내용 구성체계에 관한 연구 - 미국, 일본, 영국, 독일을 중심으로-(A Study on the Structure of Textbook Contents) 서울: 한국교과서 연구재단 2007.
참고사이트
RPI(http://www.rpi-loccum.de)
남은 공간(cafe.daum.net/wsraum)
종교교육(http://www.zum.de/Faecher/evR)
Homo Educandus(http://homoeducandus.ohpy.co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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